인터뷰 해석

Noel gallagher(노엘 갤러거), Oasis(오아시스) Pitchfork(피치포크) 5-10-15-20 인터뷰 해석/번역

블루거 2014. 9. 28. 17:53

Noel Gallagher

The former Oasis mastermind on the music of his life.

By Ryan Dombal,October 20, 2011

영어본문 : http://pitchfork.com/features/5-10-15-20/8688-noel-gallagher/

노엘 갤러거, 오아시스 피치포크 5-10-15-20 인터뷰 해석/번역

5-10-15-20 칼럼은 아티스트가 그들의 삶에서 그들에게 큰 영향을 끼친 앨범들과 노래들을 소개하는 칼럼입니다.(아티스트 인생의 5년씩 건너뛰며 하는거임, 5살, 10살, 15살, 20살 이렇게)
Noel Gallagher
노엘 갤러거(Noel Gallagher)는 내가 맨하탄 보워리 호텔의 구석에 위치한 그의 방으로 들어갈 때 오줌을 싸고 있었다. 그는 손을 씻고 화장실에서 나와 쇼파에 앉았다. 그는 편안해 보였다, 약간 특이한거라면 그 방에는 가죽으로 만들어진 작은 돼지 인형이 있었는데, 그는 그것을 보며 즐거워 하는듯 했다. 우린 그가 다른 밴드들이나 그의 동생을 욕하는 것에 익숙하다, 하지만 44세의 한때의 오아시스(Oasis) 송라이터, 기타리스트, 그리고 보컬이였던 그는 많이 부드러워졌다 -- 그렇지만 우리의 30분 인터뷰 동안 50 f - 폭탄을 터트리지 않았다는것은 아니다. 노엘 갤러거(Noel Gallagher)는 마치 유머를 타고 난 것 같다, 그리고 그는 재밌어 보일려고 일상에서 욕을 내뱉지는 않는다.

하지만 그는 재밌다, 그가 그 자신을 우상이라고 칭한 콜드플레이(Coldplay)를 "밋밋하고 개성없는 경찰 후보생들" 이라고 말한적도 있지만, 사실은 그는 콜드플레이(Coldplay) 를 좋아한다, "내가 처음 'Yellow' 를 들었을때, 난 바로 기타를 집어들고 말했단 말이야 '빌어 먹을 놈같으니라구, 난 왜 이런걸 쓰지 않았던걸까?'," 그는 지금에서야 말했다. "나는 많은 걔네 노래들을 들을 때 마다 이리 느낀다구".

2년 전(인터뷰당시 2011년) 그의 전 밴드(Oasis)를 탈퇴하고 난 후, 이번 주 노엘 갤러거(Noel Gallagher)는 Noel Gallagher's High Flying Birds(노엘 갤러거의 높이 나는 새/약에 취한 채 나는 새)라는 솔로 데뷔 앨범을 유럽에 발매했다(미국 발매일은 11월 6일). 우리는 지난 40년간 그가 좋아했던 노래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지만 비틀즈는 단지 2번 밖에 언급하지 않았다.

Age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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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d Zeppelin I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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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d Zeppelin: Led Zeppelin II
레드 제플린의 레드 제플린 투(II)

누가 5살에 진지하게 음악을 듣겠어? 세상의 어떤 5살짜리도 빌어먹을 진실에 맹세코 걔네가 뭘 듣고 있는지 말하지 못한다구. 하지만 1972년 영국에서 제일 유명했던게 뭐겠어? 아마도 많은 글램 록(Glam Rock) 밴드이겠지, T.Rex(티렉스) 나 David Bowie(데이빗 보위) 말이야. 내가 어릴 때 나는 언제나 Ziggy Stardust(지기 스타더스트, 데이빗 보위의 가상 캐릭터), Marc Bolan(마크 볼란), Led Zeppelin(레드 제플린), the Beatles(비틀즈) 같은 스타일리쉬한 락스타를 좋아했어. 그 중에선 레드 제플린(Led Zeppelin)이 가장 꿀리지만 말이야[비꼬듯이] -- "맞아, 나는 정말 큰 팬이지 --난 나의 5살 생일 선물로 엄마에게서 Led Zeppelin Ii 를 선물 받았다구"

우리 가족은 음악에 종사하는 가족이 아니였어. 내가 첫 뮤지션이라구. 하지만 우리 아빠는 사람들의 결혼식에서 Country-Western DJ를 하고는 했어. 그게 지구가 흔들릴 정도로 놀라운건 아니였어!. 그는 시발 사람들의 결혼에서 Dark Side Of The Moon(Pink Floyd의 노래)를 틀었다고! 난 아일랜드 가정에서 자랐어, 그리고 우린 모두 country-western 노래들을 들었지.
"Take a great American art form, like the blues or rock'n'roll or jazz, put a British spin on it,
and everyone goes, 'Oh yeah, that's fucking amazing.'"

"블루스, 락큰롤이나 재즈와 같은 휼륭한 미국적 음악 가져다, 영국다움을 섞으면
모두가 뿅가지, '맞아, 그건 존나 엄청나.'"

Age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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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ver Mind The Bolloc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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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x Pistols: Never Mind the Bollocks, Here's the Sex Pistols
섹스 피스톨즈의 네버 마인드 더 볼록스, 히얼 컴즈 섹스 피스톨즈

난 펑크를 생생하게 기억한다고, 내가 그걸 접했을 때가 그걸 이해하기에 어렸을때긴 하지만 말이야. 난 거리의 애들이 옷을 존나 요상하게 입기 시작하는걸 알았다구, 그리고 앨범 제목에 욕설이 적혀있고, 욕이 들어간 노래들이 실린 앨범이 나왔다는 소문도 있었지. 그리고 나는 이랬어, "진짜? 최고야!". 내가 살던 동네는 언제나 욕설이 들려왔지만, 네가 실제로 노래 부르며 "시발", "좆까", "꺼져" 라고 말하는 앨범을 듣는다면, "와 시발!" 이라는 말밖에 나오지 않을거야. 요즘 세상에선 그게 별로 놀라운 일도 아니지만 말이야, 이름을 보라구 -- Sex Pistols -- 뭐 이런 빌어먹을 이름이 다 있어?!
난 그 앨범에 담긴 이념들을 나중에서야 진지하게 이해했다구, 내가 청소년이 되서야 말이야. 그 당시(10살)에 나는 "Prettty Vacant" 나 "God Save the Queen" 같은 곡이 뭘 의미하는지 몰랐어. 별 흥미가 없었지. 난 그져 그 노래에 있던 욕들에 관심이 있었어. 네가 10살 때도 그랬을 꺼야, 뭔가 메시지가 있는 거는 알겠는데, 그게 뭔지 이해를 못하는거지.

그 당시에는 펑크(Punk)가 전부였어, 그리고 Sex Pistols 가 그걸 시작했고. 그들 전에는, 아무도 없었어. 엘비스(Elvis) 가 시작한 그것은 프로그레시브 락(Progressive - Rock) 이 되었고 병신같이 변해버렸지. 그리고 나서 펑크(Punk) 가 나왔어. 그건 뉴욕(New York) 에서 뉴욕 돌스(New York Dools) 와 레이몬즈(Ramones)에 의해서 시작했지, 하지만 그 다음에 일어난 일은, 언제나 그렇듯: 우리가 영국에서 흡수한 다음에, 어떻게 더 좋게 만들어서 다시 팔아재꼇어. "블루스, 락큰롤이나 재즈와 같은 휼륭한 미국적 음악 가져다, 영국다움을 섞으면 모두가 뿅 가지, '맞아, 그건 존나 엄청나.'"

Age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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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nd Affe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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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Jam: Sound Affects
더 잼의 사운드 이펙트

나는 더 잼(The Jam) 과 더 스페셜(The Special) 같은 스카(Ska, 초기형태의 레게) 음악에 빠쳐 들었다구. 더 잼(The Jam)은 펑크가 끝물일 때쯤 튀어 나왔어. 그들은 락스타 같은 행동은 하지 않았지. 그들은 사회적 가치와 청소년 문제들에 대해 얘기하려한 좀 올곧고 화난 젊은이들 이였어.

난 15살에서야 기타를 가졌어, 내가 별로 재능이 없긴 했지만 말이야. 난 그때 기타를 어디 써야되는지도 몰랐지. 하지만 어떤 이유에선지, 우리집에는 기타가 있었고 아무도 그걸 연주하려 하지 않았지. 난 아직도 그게 어디서 왔고 왜 있었는지 이유를 모르겠어. 하지만 네가 나이를 먹고 텔레비젼에서 나오는 노래들을 보면 생각하게 되지, "아, 그게 저것들중 하나구나." 그냥 자연스레 느껴진다고. 난 아직도 살면서 어떤 음악 레슨도 들은 적이 없어, 난 그게 시간낭비하기 딱 좋다고 생각했다구. 그 때쯤, 난 아마도 "House of the Rising Sun"(The Animals의 노래, 제목 클릭하면 유투브로 이동)을 연주할 수 있었을꺼야, 그렇지만 난 락스타가 되겠다는 야심따위는 없었지. 내가 자란곳에선, 어떤 사람도 락스타가 되지는 않았아. 그리고 모두들 그렇게 생각했지.

난 그리 문제아는 아니였어, 물론 우리 부모님은 동의 하지 않겠지만. 나는 엄청난 범죄를 저지르진 않았어, 하지만 난 끈임없이 작고 바보같은 문제를 일으키곤 했어: 작은 절도나, 마약을 조금 하거나, 학교에 있을 시간에 학교에 있지않고 공원에서 넋 나간체로(Magic Mushroom/환각버섯 먹고 취한거 말하는 듯) 발견된다거나 말이야.

난 학교를 싫어한건 아니였지만 좋아한것도 아니였지. 그건 말이야, "난 내가 공부같은거에 재능이 없다는걸 알았고, 학교 선생들도 그걸 알았지, 그렇니 왜 내가 거기 있어야겠어? 왜 내가 골프장에 핀 환각 버섯이나 쳐먹고 취하면 안되는 거냐구? 그냥 평생 그렇게 살면 안되는거야?" 이런 거였어. 지금 와서 돌아보면, 이제야 이해한다구, 왜 사람들이 학창시절이 삶에서 가장 좋을 때 라고 말하는건지 말이야, 왜냐하면 넌 어떤 책임도 가지지 않거든. 부모가 먹여주고 입혀주고, 넌 어린아이가 되는 것 말고는 어떤 것도 할 필요가 없지. 그걸 보기만 하면 말이야, 그건 정말 좋아 보인다구. 하지만 니가 그렇게 살게 되면 그건 좀 귀찮을거야.
"Our manifesto was simple: We fucking live for the weekend, we still want to get fucked up. Girls, drugs, money. Who can't relate to that?"
우리가 말하고자 한건 간단했지: 우린 주말을 위해 살고, 우린 언제나 취하고 싶었어.
여자든, 마약이든, 돈이든말이야. 누가 그걸 모르는 사람있나?

Age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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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at is Mur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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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Smiths: Meat Is Murder
스미스의 밋 이즈 멀더

맨체스터는 과거의 영광에서 멀어지고 썩어가는 빅토리아(Victoria 영국 여왕)의 도시였지, 그리고 실업자들이 매우 많았어. 나 또한 몇년간 실직한적이 있었고, 난 좆같은 일들을 했어야 했지. 난 물고기 어항을 만들곤 했어 -- 굳이 말해 주자면 잘 만들진 못했어. 난 보통 대마를 피고, 노래를 듣고, 주말만 기다리며 삶을 보내고 있었지. 영국에선 대부분 그래 -- 많은 영국 애들이 이런 삶을 이해할거야, 그 당시 20 - 25 살 사이를 되돌아 보자면, 그 때가 내 삶에서 가장 좋았던 때야.

음악이 유일한 탈출구였지, 그게 나를 그 곳에서 벗어나게 해줄 유일한 거였으니까. 5분간 노래를 듣는 동안만은 난 다른 장소에 있었고, 생각했지, "모리시(Morrisey)놈은 도대체 무슨 말을 하고 싶은거야? 진짜 고기를 싫어하나? 소세지는 좋아할게 틀림없어. 누구나 빌어먹을 소세시는 좋아한다고."

스미스(Smiths)는 뭔가 뽐내는게(Swagger) 있었지, 그게 약간 여성스러웠긴 했지만 말이야. 그들은 좀 건방지며 자신감에 차 있었어. 시발, 모리시(Morrisey)놈은 첨부터 건방졌었다구! 지금까지도 말이야, 그는 우리가 모두 그의 밑이라고 생각해. 그리고 조니 마(Johnny Marr)는 그가 최고라고 믿었지, 왜냐하면 그는 진짜 최고니까.

우리가 그 다음에 한건 음악적으로 뭔가를 이룬건 아니였어. 난 조니 마(Johnny Marr)가 아니였고, 리암(Liam Gallagher)은 모리시(Morrissey)가 아니였고, 우리는 빌어먹을 스미스(Smiths)가 아니였으니. 하지만 우린 원초적이였다구. 스미스(Smiths)는 네 머리를 위한 음악을 만들었지 -- 사람들은 모리시(Morrissey)가 부르는 거에 대해 생각하고, 그건 매우 복잡했어. 우리가 보여주려던건 매우 직접적이고 1차원적인거 였지. 그건 사람들 마음으로 바로 꽂혓지 우린 23살 짜리들이 만든 밴드였어, 그리고 우리는 해냈지. 우리는 모리시(Morrissey)같이 그의 관점이 밴드를 지배하는 사람이 없었어. 우리가 말하고자 한건 간단했지: 우린 주말을 위해 살고, 우린 언제나 취하고 싶어. 여자든, 마약이든, 돈이든말이야. 누가 그걸 모르는 사람있나? 내가 말해 주지: 바로 병신들이야!
"Definitely Maybe and Nevermind are kind of of the same thing:
pop songs with distorted guitars."

"Definitely Maybe Nevermind 는 사실 같은 거나 다름없어:
디스토티드 기타들이 들어간 팝송이지."

Age 25

                                             Nevermind클릭하면 유투브플레이리스트로 이동
Nevermi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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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rvana: Nevermind
너바나의 네버마인드

커트 코베인(Kurt Cobain)이 팝송들을 팝-락 송들로 바꾼 방식은 나에게 큰 영향을 줬어. 난 그때는 몰랐지만 Definitely Maybe 랑 Nevermind 는 사실 같은 거나 다름없어: 디스토티드 기타들이 들어간 팝송이지, 뭐 걔네 앨범이 좀 더 깊기는 하지만 말이야.

25살에, 나는 스타 워즈(Star Wars)에 나오는 황제처럼 세상을 정복할 준비를 하고 있었을거야 : "난 세상을 태풍으로 정복 할 것이다, 지켜보라" 사실은 나 그져 Definitely Maybe가 될 것을 시작했을 뿐이였지-- 나도 내가 앨범을 쓸거란건 몰랐어. 난 그져 우리가 공연에서 연주하고 돈을 좀 벌 수 있는 노래를 쓰고 있었지. 난 아직도 기억나, 누가 나한테 말했지, "왜 넌 니가 송라이터라고 생각하는거야?" 그리고 난 이렇게 대답했지, "왜냐면 내가 그렇다고 말하니까; 난 노래를 쓰잔아." 요즘 애들이 나한테 말하더군, "난 당신같은 송라이터는 아니에요." 그렇면 난 이렇게 말해줘, "너 노래를 쓰니? 맞아? 그면 넌 시발 송라이터야! 해보라구! 그리고 그게 될거라면, 결국에는 될거야."

처음 시작할 때, 우리는 그냥 밴드일 뿐이였어, 하지만 내가 어느 오후에 "Columbia"를 쓰고 내가 그게 존나 좋다고 생각한 순간 뭔가가 보이길 시작했지. 그게 엄청 좋은 노래는 아니였지만, 좋은 훅과 좋은 기타를 가진 노래였어. 그리고 나서 난 "Up in the Sky"를 썻고, 그 다음에 "Live Forever" 를 썻지. 1 달동안 이 3 노래들을 쓰고 난 이렇게 느꼇어, "이거야, 시발." 네가 어느날 "Live Forever"를 쓰게되는 순간, 그게 바로 신호야, 그리고 그 다음부터 모든게 전 보다 잘 돌아가지. 바로 그 때 난 생각하기 시작했어, 우리가 이 좆같은 마을에서 벗어나서 왕 처럼 살 수 있기 위해 첫 걸음을 내딛었다고.

Age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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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 Here N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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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asis: Be Here Now
오아시스의 비 히얼 나우

30살은 빌어먹을 파티들로 순식간에 지나가 바렸어. 그게 몇년도 였였더라? 97년? 기억도 안나는군! 난 그때 마약에 엄청 빠져 있었어. 마치 내가 5살 때와 같았지: 도대체 무슨 일이 벌어지는건지 어떤 생각도 없었으니까. 난 완전 오아시스(Oasis)에 속해 있었다구. 우린 세상에서 가장 큰 밴드였어. 그 땐 이런 마음가짐으로 살았지, "다른 사람들의 음악? 쓰레기야."

Age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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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achu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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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dplay: Parachutes
콜드플레이의 파라슈트

그 당시는 나에게 행복한 시간이였지-- 이혼을 하고 나면 언제나 축하파티가 뒤따라 오더군. 그리고 난 나의 현 부인을 만났지, 만난 후에는 사귀기 시작했고. 우리는 Parachutes 앨범을 좋아했어, 그리고 난 아직도 그게 엄청난 앨범이라고 생각해. 리암(Liam Gallagher)은 콜드플레이(Coldplay)를 존나 싫어하지, 그거 때문에 그들이 좀 더 좋아졌어. 난 그들의 작곡을 높이 평가해 줄 수 있어. 내가 처음 'Yellow' 를 들었을때, 난 바로 기타를 집어들고 말했단 말이야 "빌어 먹을 놈같으니라구, 난 왜 이런걸 쓰지 않았던걸까?" 나는 많은 걔네 노래들을 들을 때 마다 이리 느낀다구. 그리고 비밀이지만 말이야, 크리스 마틴(Chris Martin, Coldplay의 프론트맨) 또한 내 노래를 들을 때 마다 그렇게 생각하지, 하지만 공식적으로는 한번도 말한 적이 없어.
"Liam fucking hates Coldplay, which made me love them a little bit more."
Liam은 Coldplay를 존나 싫어하지, 그거 때문에 그들이 좀 더 좋아졌어.

Age 40

                                             Whatever People Say I Am, That's What I'm Not클릭하면 유투브플레이리스트로 이동
Whatever People Say I Am, That's What I'm N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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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ctic Monkeys: Whatever People Say I Am, That's What I'm Not
악틱 몽키즈의Whatever People Say I Am, That's What I'm Not

90년대는 재밌던 때였어, 왜냐하면 영국에선 매주마다 100개가 넘는 밴드들이 쏟아져 나왔거든, 그리고 걔네들은 모두 그냥 괜찮은 애들이였어. 지금은 수가 많이 줄었지만 질은 좋아졌지. 악틱 몽키즈는 지난 6년간 좋았던 밴드들중 하나야, 하지만 걔네들은 그 중에서도 진짜인 애들이지.

우리가 성공했을 때, 난 생각했지, 순진하게도 말이야, 다음 주 쯤에 100개가 넘는 밴드들이 생기고 걔네들이 모두 차트에 오를 줄 알았어, 비틀즈(Beatles)를 이은 너바나(Nirvana)들의 세상이 열릴 줄 알았어. 하지만 리버틴즈(Libertines)나 레이져라이트(Razorlight), 악틱 몽키즈(Arctic Monkeys), 그리고 카사비안(Kasabian) 같은 밴드들이 나오기까지는 10년이나 걸렸다구, "우리가 처음 산 앨범은 Definitely Maybe에요," 나 "우리가 처음 연주한 노래는 'Talk Tonight'이에요." 같은 말들은 날 정말 자랑스럽게 만든다구. 그리고 날 더 자랑스럽게 만드는건, 내가 아직도 그 모든 밴드들을 존나 좋아한다는거야 -- 레이져라이트(Razorlight)는 제외하자구. 그리고 걔네들은 정말 다양하다구, 걔네는 우리 무대를 전혀 따라하지 않아. 우리 정신만을 이어 받았지, "그들이 할 수 있으면, 우리도 할 수 있어." 이런 것 말이야. 내가 오아시스에 대해 자랑스러운게 단 하나 있다면 말이야, 그건 바로 우리가 그 휼륭한 여섯 밴드들에게 영향을 줬다는 걸꺼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