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 해석

Coldplay - Viva la Vida 가사 해석

블루거 2014. 9. 22. 16:43

 

Coldplay – Viva la Vida

콜드 플레이의 Viva la Vida (비바 라 비다)

2008년 나온 콜드 플레이의 4집 Viva la Vida or Death and All His Friends 수록곡, 콜드 플레이에게 현재까지로서는 가장 큰 상업적, 음악적 성공을 가져다준 앨범이다.
우선 제목 Viva la Vida 는 스페인로 뜻은 Long Live Life, 한국어로 직역한다면 오래 사는 삶(장수하세요) 과 Live the Life, 삶을 살아라 라는 2가지 뜻을 가지고 있다,
이 노래에 가장 알맞게 해석한다면 인생무상 정도가 되지 않을까?
마음에 맞는대로 생각하시면 됩니당

I used to rule the world
Seas would rise when I gave the word
Now in the morning, I sleep alone
Sweep the streets I used to own
난 한 때 때 세상을 지배 했었어
내 말 한마디에 바다가 출렁이곤 했어
요즘 난 아침에 혼자 잠이 들고
내가 지배했었던 거리를 청소하곤 하지

I used to roll the dice
Feel the fear in my enemy's eyes
Listen as the crowd would sing
"Now the old king is dead! Long live the king!"
난 한 때 주사위를 굴리고는 했지//적을 앞에 두고 선택했다는 뜻
내 적의 눈에 서린 공포를 즐기면서 말이야
이제 사람들이 노래하는걸 듣고 있어
"이제 옛 왕은 죽었다! 새로운 왕, 만세!"

One minute I held the key
Next the walls were closed on me
And I discovered that my castles stand
Upon pillars of salt and pillars of sand
짧은 순간동안, 난 모든 걸 가지고 있었지//직역: 짧은 순간동안 난 열쇠를 손에 쥐고 있었지
그 후 얼마 지나지 않아, 난 외톨이가 되었지만 말이야//직역: 벽들이 날 감싸버렸어
그리고 난 느꼇지, 내 성들은
소금 기둥들과 모래 기둥들위에 세워졌단걸 말이야.

I hear Jerusalem bells are ringing
Roman Cavalry choirs are singing
Be my mirror, my sword and shield
My missionaries in a foreign field
For some reason I can't explain
Once you go there was never, never a honest word
And that was when I ruled the world

예루살렘의 종소리가 울리는게 들리네
로마 기마병들의 노랫소리도 들리네
(그대들이여) 나의 거울, 나의 검, 나의 방패가 되어주오
멀리 나가있는 나의 추종자들이여
어떤 이유에선지 난 설명할 수가 없다오
그대들이 떠난 이후로, 내가 지배하던 땅에는
진실됨이 사라졌다오// 추종자들이 떠나간 후에는 그 누구도 왕에게 진실됨을 보이지 않았다는 뜻
그리고 그게 바로 내가 지배하던 세상이었다네

It was a wicked and wild wind
Blew down the doors to let me in
Shattered windows and the sound of drums
People couldn't believe what I'd become
내가 가는 곳에는
언제나 악독하고 사나운 바람이 따라왔지 // 자기가 원하는걸 위해서 폭력을 써버림
결국 남는건 깨진 창문들과 전장의 북소리 뿐이였지
사람들은 내가 이리 변한걸 믿을 수 없었지 //사람들은 내가 폭군이 되버린걸 믿을 수 없었다

Revolutionaries wait
For my head on a silver plate
Just a puppet on a lonely string
Oh who would ever want to be king?
혁명가들은 기다리고 있지
내 머리가 은쟁반위에 올라올 순간만을.
난 그져 외로운 줄에 매달린 꼭두각시 인형일 뿐인데
오 누가 왕이 되고 싶어 하겠어?

I hear Jerusalem bells are ringing
Roman Calvary choirs are singing
Be my mirror, my sword and shield
My missionaries in a foreign field
For some reason I can't explain
I know Saint Peter won't call my name
Never rule this world
But that was when I ruled the world
Oh, oh, oh, oh, oh
예루살렘의 종소리가 울리는게 들리네
로마 기마병들의 노랫소리도 들리네
(그대들이여) 나의 거울, 나의 검, 나의 방패가 되어주오
멀리 나가있는 나의 추종자들이여
어떤 이유에선지 난 설명할 수가 없다오
난 알고 있소, 성 베드로가 내 이름을 부를 일은 없다는것을//지옥에 갈거라는것을, 성 베드로는 천국의 문의 열쇠를 가지고 있음.
다시는 이 세상을 지배하지 않으리다
이게 바로 내가 지배하던 세상의 이야기라네